본문 바로가기

기타

OPML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블로그를 하면서 여러 생소한 단어들을 많이 들어 보았다...
그중 가장 생소햇던게 OPML 이라는 것이었다..
OPML...OPML... XML과는 다른건가..혼자 한참을 고민해보고 네이버에 검색도 해보았지만
정확한 설명이 잘 안나와 있었다..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하니 설명을 잘해 놓은 싸이트 하나가 눈에 들어 왔다..
바로 김중태문화원이라고 하는 곳이었다.

그곳의 OPML 설명 글을 보면..아래와 같다..

RSS 트랙백에 이어 요즘 심심치 않게 보는 용어가 OPML이죠. 초보자분들은 OPML이 무엇인지 궁금할 겁니다. OPML은 'Outline Processor Markup Language'의 줄임말로 이름 그대로 해석하자면 '개요 처리 언어'입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홈페이지의 문서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RSS 형식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문서 수집(신디케이팅)을 위한 문서 형식 중 하나로 보시면 됩니다.

약간 어렵게 설명하면 'OPML은 XML기반의 형식으로 각기 다른 환경과 운영체제의 어플리케이션 실행 사이에서 개요 구조 정보를 교환하는 형식'입니다.

OPML이 RSS와 다른 점은 블로그를 채널그룹(channel group=blog roll) 별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XML이니 채널그룹이니 하는 말로 설명하면 더 어렵죠. 가장 쉽게 말하자면 여러 개의 블로그 사이트 RSS 목록을 하나의 문서 파일로 만들어 쓸 수 있는 형식이 OPML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피드데몬, 엑스파이더와 같은 RSS 구독기를 쓸 경우 블로그 사이트의 RSS(XML) 주소를 하나씩 등록했죠. 그런데 만약 이렇게 등록한 수 백 개 블로그의 RSS 주소를 다른 등록기 프로그램이나 RSS 구독 서비스로 옮기는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예를 들어 bloglines.com에 가입해 웹으로 RSS를 구독하려고 합니다. 이때 다시 수 백 개의 블로그 사이트 RSS 주소를 수작업으로 일일이 등록하려면 힘듭니다. 하지만 피드데몬에 등록된 RSS 주소를 OPML 형식으로 저장하면 수 백 개 블로그의 RSS 주소가 정리된 문서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이 OPML 파일을 bloglines.com에서 불러오면 순식간에 피드데몬에서 사용하던 수 백 개 블로그 사이트를 그대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OPML 파일은 수 백 개 블로그 사이트의 RSS 주소를 정리한 RSS 목록 파일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따라서 OPML 파일을 지원할 경우 블로그(외에 RSS 지원 사이트) 사이트의 RSS 주소 관리가 무척 편해집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구독하는 블로그 사이트 정보를 담은 OPML 파일을 받아서 자신의 RSS 구독 프로그램에 등록시키면 손쉽게 다른 사람이 구독하던 좋은 블로그(외에 RSS 지원) 사이트 목록을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구독하는 블로그 사이트 정보를 OPML 파일로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블로거들끼리 좋은 블로그 사이트 정보를 공유하게 되는 것이죠. 마치 과거에 좋은 사이트 정보를 담은 북마크를 주고받으면서 사이트 정보를 공유한 것처럼, OPML을 통해 좋은 RSS 지원 사이트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RSS와 마찬가지로 OPML의 활용 가치는 아직 매우 높습니다. OPML 수집이나 교환 사이트가 생긴다면 좋은 RSS 지원 사이트를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를 손쉽게 구별하는 등 많은 점이 편리해집니다. 영화 관련 사이트만 정리한 OPML을 수집 사이트에 올리고 이를 모두 더해나간다면 손쉽게 영화 관련 사이트 목록이 만들어지는 셈이죠.

OPML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결: http://www.opml.org/

 
그렇다....OPML...이것은 RSS피드를 한데 묶어서 보여주는 것이라 이해하면 될것 같다;;


P.S 블로그가 달라서 그런지..김중태문화원에 트랙백이 안걸리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