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와이브로(wibro : Wireless Broadband Internet)의 개념과 특징

반응형
와이브로:공식명은 OFDMA TDD WMAN이다. Wireless(무선) + Broadband Internet의 줄임말로 국제적으로는 모바일 와이맥스로 통용되고 있다. 이동 중에도 광대역 인터넷 접속(상향 5.2Mbps, 하향 25Mbps)이 가능한 무선통신 서비스다.

1.휴대인터넷 와이브로(WiBro)의 개념


 와이브로(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의 줄임말로  휴대형 단말기를 이용하여 정지 및 이동중에 언제, 어디서나 고속의 전송속도(약1Mbps급) 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 및 콘텐츠 사용이 가능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말한다.  즉, 실내의 유선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실외에서 이동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개념이다.
 
 이것은  2.3G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셀 반경 1Km이내, 이동시 최소 60Km/H 이상에서도 끊김없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보장하고, 보다 저렴하게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이다. 현재에는 70Km/H의 이동성과 가입자당 1Mbps의 전송속도까지 지원하는 수준으로 개발되었으며, 상용화되면 100Km/H 의 이동성과 3Mbps의 전송속도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와이브로 서비스가 시작되면 노트북용 무선랜 카드나, USB 무선 랜카드처럼 생긴 장치를 연결하면 길거리나 달리는 차 안에서 영화를 즐기고, 온라인 게임을 이나 웹 서핑을 하는 것을 지금 사무실에서 인터넷 서핑을 하듯 할 수 있게 된다.
 
2.휴대인터넷 와이브로(WiBro)의 특징
 
1)높은 전송속도
지금의 ADSL(약 1Mbps) 정도의  전송속도로 이동통신사의 무선 인터넷이나 3.5G HSDPA보다 데이터 전송에 유리하다.
 
2)이동성
 지금도 유선사업자가 제공하는 넷스팟 같은 무선랜이나 기존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을 이용해 무선 인터넷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선랜은 도달거리가 짧아서 이동중일 때나 ‘AP(Access Point)’가 멀어지는 실외에서는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
 
3)저렴한 요금
휴대전화상에서 사용 가능한 EV-DO 무선인터넷은 사용범위도 넓고 접속도 비교적 잘 되지만, 요금이 너무 비싸다.
하지만 휴대인터넷은 현재의 유선인터넷보다 약간 비싼 월 3~4만원 정도의 비용만 부담하면, 인터넷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과 이용료 차이가 크게 줄어든다.
 
4)다양한 커텐츠
현재 CDMA무선 인터넷은 SK텔레콤 네이트나 네이트닷컴에 입점한 콘텐츠만 주로 볼 수 있지만 와이브로 단말기에서는 유선 초고속인터넷에서처럼 자유롭게 인터넷의 바다를 항해할 수 있다. 앞으로는 텔레메틱스나 홈네트워크와 연계된 컨텐츠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

‘와이브로’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전파총회에서 3세대 이동통신의 6번째 국제표준으로 채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력서 작성의기본 Point 10  (0) 2007.11.22
오픈API(Open Api)란?  (0) 2007.07.24
OPML이란 무엇인가?  (0) 2007.06.29
UCC(User Created Content)란 무엇인가?  (0) 2007.02.17
"술" 제대로 알고 마시자.  (2) 2006.09.10